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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라이브 고득점을 노려보자! (의상편)

라이브에서 고득점을 노리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볼 것은 의상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의상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바로 의상에 스킬이 붙어있기 때문이다.

▲ 의상에 어필치와 스킬이 표시된다.

스킬은 라이브 점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의상의 어필치도 중요하지만, 스킬의 효율적인 배치가 필요하다.

의상과 악세서리에는 다양한 스킬들이 붙어 있는데, 현재 알려진 스킬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도움이 되는 스킬은 바로 추억 어필 수 + 스킬이다. 이 스킬은 라이브 시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추억 어필(× 모양 노트)의 개수를 늘려주며 영업시 주사위 개수를 늘려주기도 한다.

이 스킬의 효과를 적용하여 총 추억 어필 수를 5개 이상, 8개 이상으로 만들때마다 효율이 증가된다. 바로 버스트 어필 이후에 추억 어필 노트가 나오게 되기 때문이다. 버스트 어필을 하면 '버스트 모드'가 발동하고, 이 '버스트 모드'시에는 모든 노트의 점수가 2배로 증가되는데, 이것은 추억 어필 노트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한번에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5개 이상이면 1개, 8개 이상이면 2개의 추억 어필이 버스트 어필 이후에 나오게 된다.



추억 어필과 드라이브 스킬을 조합할때 얼마나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지 표로 정리를 해 놓았다. 이를 참고하여 고득점을 노려보자.



▲ 체인 보너스 100이 붙은 악세사리


BPM이 빠른 곡이나 높은 난이도 등, 노트 수가 많은 곡을 치고 있다면 체인 보너스도 매우 도움이 된다. 체인 보너스란 10 콤보를 할 때마다 추가적으로 점수를 얻게 되는 시스템인데, 기본적으로는 곡의 레벨에 따라 상승하지만 해당 스킬을 가진 의상을 착용할 경우에는 거기에 점수를 추가적으로 얻게 된다.

체인 보너스 100이 추가되는 악세서리는 노트 수 300 개의 곡을 풀콤했을 시, 3000 점의 추가 점수를 얻게 되는 셈이다. 위의 이미지에 나와있는 악세서리의 경우 D 랭크 라이브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열리는 라이브인 '시크릿 가든 라이브(シークレットガーデンライブ)'를 EX 클리어시 확정으로 얻을 수 있다. 만약 이미 B 랭크 이상이 되었다면 B 랭크 라이브 '사랑이라고 쓰고 아이돌이라고 읽는다(愛と書いてIdolと読む)' 클리어 보수로도 얻을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얻어두도록 하자.


풀 콤보에 자신이 있다면 '체인 컴플리트' 스킬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한 곡을 풀 콤보 했을 시 해당 곡이 끝나는 시점에서 추가적으로 점수를 얻게 되므로 유용하다.


드라이브 듀오, 드라이브 트리오도 유용한데, 비교적 착용이 자유스러운 드라이브 듀오와는 달리 드라이브 트리오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다리 악세서리에만 붙어서 나오므로, 효율이 다소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 체인 보너스가 더 좋기 때문이다. 단, A 랭크 이상 라이브에서 곡의 이미지 속성을 맞출 시 추억 어필 점수가 크게 증가하므로, 노트수와 자신이 가진 추억 갯수를 비교하여 드라이브 트리오 스킬을 고려해볼만하다.

▲ 한번에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익스트림 버스트 어필

버스트 스킬 시리즈는 한 번에 상당히 높은 점수를 얻게 해 주지만, 발동이 복잡하다. 먼저 차지 스킬이 있어야 한다. 듀오 버스트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차지 1 상태여야 하고, 트리오는 차지 2, 퀸텟은 차지 3이 필요하다.

또한 차지 2를 발동시키려면 차지 1이 있어야 하고, 차지 3을 발동 시키려면 차지 1, 2가 모두 필요하다. 정리하자면,

듀오 버스트 - 차지 1 필요
트리오 버스트 - 차지 1, 2 필요
퀸텟 버스트 - 차지 1, 2, 3 필요

이렇게 된다. 초반에 얻을 수 있는 머리 악세서리 중에 차지 1&2&3이 붙어있는 악세서리가 있으니 그것을 활용해도 되고, 다른 어필치 높은 아이템으로 조합해도 된다. 버스트 스킬 뒤에 붙어있는 I, II 등의 숫자는 일종의 스킬 레벨인데, 포즈도 달라지지만 버스트 어필 점수에도 영향을 끼친다.

Ⅰ일때는 1배(기본), Ⅱ일때는 1.125배, Ⅲ일때는 1.25배, Ⅳ일때는 1.375배, Ⅴ일때는 1.5배로 1레벨당 0.125배씩 증가한다. 높을 수록 좋지만 이 레벨은 의상에 고정되어있는 옵션이기 때문에 레벨을 고려해서 의상을 고르게 되는 일은 별로 없다.

의상과 악세서리에 붙는 옵션들은 모두 고정 형태이고, 랜덤으로 값이 붙지는 않는다. 같은 의상이면 모두 같은 스킬이 붙어있다. 만약 같은 의상인데 다른 스킬이 붙어있다고 생각했다면, 모양만 같고 실제로는 다른 템이다. 이름을 보면 다른 아이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악세서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부위에 따라, 붙게 되는 스킬이 정해져 있는데, 다음과 같다.

머리 : 버스트 스탯, 팬 수, 차지 1
몸 : 오모이데 스탯, 경험치, 드라이브 듀오
손: 어필 스탯, 머니, 차지 2
다리: 어필 스탯, 버스트 스탯, 체인 보너스, 드라이브 트리오, 차지 3

예외적으로 DLC 악세서리 등 특수한 아이템에는 다른 스킬이 붙는 경우가 있다.

▲ 일반 적인 셋팅중 하나로, 팬 수를 늘리기 위한 세팅이기도 하다

가장 많이 하게 되는 3인 라이브를 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세팅을 적어본다면,

머리 : 버스트 스탯 or 차지 1(듀오 버스트 이상이 존재할 경우)
몸 : 드라이브 듀오
손 : 어필 스탯 or 차지 2(트리오 버스트가 존재할 경우)
다리: 체인 보너스

이런 식으로 세팅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자신이 사용할 의상에 맞춰서 스킬을 조절해야 하며, 솔로 라이브 시에는 듀오나 트리오 계열 스킬이 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능력치 위주로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


의상 자체의 어필치는 생각보다는 점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어필치를 다소 포기하더라도 좋은 스킬을 띄우는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노리기 쉽다. 어필치가 수십 포인트쯤 차이가 난다면 고려를 해야겠지만 적은 차이라면 스킬을 택하자.

의상의 이미지와 타입을 맞추는 것은 기본이다. 타입이 맞지 않으면 기본 어필치가 절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타입은 무조건 맞춰줘야 한다.

A 랭크 이상 라이브에서 이미지 지정이 있는 라이브일 경우에는 해당 이미지에 맞는 의상을 입고 가면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가 더욱 쉬워진다. 라이브에 지정된 이미지의 의상을 입고 갈 경우에는 추억 어필 점수를 3배로 획득할 수 있다. 단, 반발되는 속성의 경우에는 반대로 추억 어필 점수가 절반이 된다.

▲ 이미지 속성까지 맞추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이미지는 CUTE ↔ COOL, CLEVER ↔ COSMIC 이 서로 반발하는 속성이니 주의하자. 일치도 반발도 되지 않을 경우에는 영향이 없다.


보수 계열 악세서리(팬 수 등)는 의상에서 발동하는 스킬과 중첩이 되지 않으니 주의. 이를테면 팬 수가 10% 증가하는 옷과 팬 수가 10% 증가하는 머리 악세서리를 착용해도, 팬 수가 20% 증가 되는 것이 아니라 10%만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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