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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 공략 - 유닛 편성

특정 능력치로 특화된 유닛을 구성하자


'스탈릿 시즌'은 유닛을 편성할 때 특정 능력치만 높은 아이돌 5명으로 편성하는 쪽이 고득점을 노리기 쉽다. 이를테면 보컬 능력치가 높은 아이돌 5명, 댄스 능력치가 높은 아이돌 5명 같은 식으로 구성했을 때 더 유리하다는 이야기다.


스테이지에서 어떤 능력치를 어필할지 플레이어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리퀘스트'라는 형태로 자동으로 배정이 되고, 시간에 따라 변경된다. 리퀘스트에 따라 어필할 때 사용되는 능력치가 다르며, 색상을 통해 구분할 수 있다.


▲ 현재 어떤 능력치의 리퀘스트인지는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리퀘스트의 초기 배치나 바뀌는 시간 등이 스테이지마다 다르고, 변경 되는 텀이 짧지 않다. 만약에 보컬이 높은 아이돌과 댄스가 높은 아이돌이 유닛에 섞여 있다면 보컬 리퀘스트 상태일때는 댄스가 높은 아이돌은 어필 점수가 낮게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런 상태에서 추억 어필을 사용하면 모든 아이돌이 동시에 어필을 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높은 능력치가 특정 능력치로 통일되어 있다면 해당 리퀘스트 구간 때 집중적으로 추억 어필, 유니즌 어필등을 사용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거기에 유니즌 어필 발동 스킬을 이용하여 리퀘스트를 특정 능력치로 고정시킨다면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아이돌마다 레슨 적성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같은 레슨을 해도 해당 능력치에 적성이 있냐 없냐에 따라 올라가는 능력치가 꽤 차이가 난다.


▲ 같은 레슨을 해도 적성에 따라 오르는 능력치가 크게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원하는 능력치의 레슨 적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돌로 유닛을 편성하는 쪽이 레슨 효율이 좋아져서 아이돌을 성장시키기 쉬워진다.


[ 아이돌 별 레슨 적성 가이드 바로 가기 ]


▲ 댄스 특화 유닛을 구성한 예시




능력 리퀘스트 변경 스킬을 이용하자


▲ 이런 스킬을 가진 아이돌로 유니즌 어필을 발동시키면 해당 시간 동안 리퀘스트가 고정된다


위에 잠깐 언급하였지만, 능력 리퀘스트 변경 스킬은 특정 능력치 특화 유닛의 핵심 스킬이다. 스테이지마다 리퀘스트의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리퀘스트 구간을 예측하기가 힘들다.


그런 경우 빛을 발하는 것이 바로 능력 리퀘스트 변경 스킬이다. 해당 스킬을 가진 아이돌이 유니즌 어필을 발동하거나, 해당 아이돌을 포함시켜 유니즌 차지를 하고 유니즌 어필을 발동시키면 유니즌 어필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해당 능력치로 리퀘스트가 변경되게 된다.


▲ 비쥬얼 리퀘스트에서 유니즌 어필을 발동하는 순간 보컬로 변경된다


이를 이용하면 원하는 능력치의 리퀘스트 시간대를 비약적으로 늘리거나, 스킬 구성에 따라 거의 고정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결국 높은 능력치 위주로 어필이 가능하여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능력 리퀘스트 변경 효과가 있는 유니즌 어필을 소지하고 있는 아이돌은 다음과 같다.


보컬: 안즈, 치하야, 사쿠야

댄스: 야요이, 미카, 아마나

비쥬얼: 이오리, 츠바사, 린제



메들리에서는 능력 리퀘스트 변경 스킬은 독이 될 수 있다


메들리에서는 리퀘스트 변경 스킬을 빼는 것이 좋다. 왜냐면 메들리는 각 스테이지마다 리퀘스트 속성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인데, 유니즌 어필의 발동 효과가 다음 스테이지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첫번째 스테이지가 보컬 리퀘스트, 두번째 스테이지가 비쥬얼 리퀘스트라고 했을 때, 첫번째 스테이지에서 마지막에 유니즌 어필로 보컬 리퀘스트 변경 스킬을 터트려버리면, 두번째 스테이지에서도 비쥬얼이 아니라 보컬 리퀘스트인 상태로 시작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메들리에서는 리퀘스트 변경 스킬은 빼고, 해당 스테이지에서 요구하는 리퀘스트대로 유닛을 구성하여 가는 편이 좋다. 메들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처음 배정된 리퀘스트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


▲ 메들리는 꼭 각 스테이지의 리퀘스트 정보를 확인하고 유닛을 구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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