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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 공략 - 고득점을 위한 라이브 테크닉
스테이지 진행 중에는 여러 종류의 어필을 이용해 스코어를 획득하게 된다.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잘 모르거나 애매하다면 먼저 각종 어필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설명한 공략을 한번 보는 것을 추천한다.
[ 라이브 - 기본 어필 설명 보러가기 ]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먼저 일반 어필로 텐션을 쌓는다. 일반 어필을 한 아이돌의 텐션은 떨어지지만, 대신 해당 아이돌의 우측에 있는 아이돌의 텐션이 오르는데, 텐션이 하락하는 양보다 상승하는 양이 더 많기 때문에 좌측에 있는 아이돌부터 우측으로 돌아가면서 일반 어필을 하면 결과적으로 모두의 텐션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때 한 아이돌당 얼마나 일반 어필을 해야 하는 건지 애매하다면, 대부분의 경우 한 아이돌의 텐션이 100%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 하는 선에서 한다고 생각하면 적당하다.
하트를 1개 소모하는 추억 어필은 모든 아이돌의 점수 획득, 싱크로 게이지 상승, 아이돌 전원의 텐션 상승 등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사용하는 게 좋다.
스킬 보드에서 배울 수 있는 추억 드라이브 스킬을 배웠다면 그 수만큼 추억을 묶어서 사용하는 게 좋다. 듀오 드라이브라면 2번, 트리오 이상이라면 3번을 한 묶음으로 사용하는 게 효율적이다.
추억 어필은 싱크로 게이지를 채우려고 할 때나, 텐션이 전체적으로 높아져 있는 후반에 쓰는 게 점수 획득에 유리하다. 높은 능력치의 속성과 현재 리퀘스트의 속성이 일치하며, 텐션도 전체적으로 높을 때 쓰는 게 가장 좋다.
다만 후반에 몰아서 쓰려고 하다가 미처 다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유니즌 어필이나 클라이맥스 어필의 타이밍이 꼬이게 될 수도 있으니 선택한 스테이지와 유닛 육성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는 텐션 상승이 가장 높은 유니즌 어필 종료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니즌 차지에는 차지 1회당 하트가 1개 소모되므로, 차지를 활용하려 하는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하트 개수를 잘 생각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
육성 초반~중반에는 스테이지가 종료되기 전까지 유니즌 어필을 2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첫번째 유니즌 어필은 게이지가 차는 대로 바로 사용하는 게 좋다. 어필이 종료된 뒤 유리한 효과를 얻거나, 원하는 속성으로 리퀘스트를 변경하는 유니즌 어필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유니즌 어필 효과를 최대한 빨리 보는 게 점수 획득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번째(마지막) 유니즌 어필은, 싱크로 게이지가 모두 찼더라도 곡이 끝나기 직전까지 사용하지 않고 기다렸다가 카운트다운 종료 직전에 쓰는 게 좋다. 곡의 어필 타이밍이 끝났더라도 종료 전에 사용한 유니즌 어필은 끝까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종료 직전 사용하는 유니즌 어필은 고득점의 중요 포인트 중 하나다.
그리고 유니즌 어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유니즌 어필 모드 도중에는 센터에 있는 아이돌만으로 어필을 진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즌 어필을 발동하기 직전에는 일반 어필, 추억 어필을 이용해 센터에 있는 아이돌의 텐션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두는 게 무척 중요하다.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운 아이돌이 여러 명 있으면 유니즌 어필을 할 때 유니즌 차지로 유니즌 어필에 참가할 아이돌을 늘릴 수 있다.
유니즌 차지에는 한 명 추가당 하트 1개가 소모된다. 차지를 사용하여 어필을 발동하면 참여한 아이돌들의 유니즌 어필 효과가 추가로 발동하므로 하트에 여유가 있다면 가능한 차지를 사용하는 쪽이 좋다.
단, 유니즌 차지에는 몇가지 유의해야할 점이 있다.
1. 유니즌 어필 발동자를 포함하여 유니즌 어필에 참가하려는 아이돌은 모두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워두어야 한다.
2. 유니즌 차지가 추가되는 순서는 유니즌 어필 발동자 변경 순서와 같다. 즉, 발동자 기준으로 오른쪽 아이돌부터 순차적으로 차지된다.
3. 만약 원래 지정되어 있던 발동자가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우지 않았다면 유니즌 차지를 배운 다른 아이돌로 발동자가 변경된다.
4. 중복된 효과를 포함하여 기본적으로 참여한 모든 아이돌의 유니즌 차지 효과가 발동되지만, 리퀘스트 고정처럼 서로 배치되는 효과일 경우는 차지 아이콘 기준으로 오른쪽 아이돌이 우선된다.
5. 발동 효과 중에 대상이 '자신'이라고 되어있는 효과는 차지로 참여했을 경우 어필 발동자에게 효과가 적용되는게 아니라 해당 스킬을 소지하고 있는 아이돌, 즉, 차지에 참여한 아이돌에게 효과가 적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클라이맥스 어필은 8월 20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유니즌 어필과 마찬가지로 전용 어필 모드로 돌입하게 되며, 종료 후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이맥스 어필에는 스타 게이지를 사용하는데, 스타 게이지를 올리는 방법은 유니즌 어필을 사용하는 것이다. 초반에는 유니즌 어필을 종료 전까지 한번 정도밖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타 게이지도 종료 직전이 돼서야 가득차게 되어, 마지막 어필로 클라이맥스 어필과 유니즌 어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스테이지 중간에 유니즌 어필을 2번 할 수 있는 육성 상태가 된다면 클라이맥스 어필을 스테이지 중간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강력한 종료 효과를 기반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기본으로 지급되는 클라이맥스 어필은 어필 종료 후 모든 아이돌의 텐션 100%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반 유니즌 어필로 얻을 수 있는 전원 텐션 상승 효과는 보통 30% 전후인 것을 생각해보면 클라이맥스 어필로 올라가는 텐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클라이맥스 어필을 중간에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 마지막 카운트다운에서 유니즌 어필을 한번 더 사용한다면 스코어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대략 11월쯤이 되면 그정도의 육성 상태가 될 것이다.
만약 마지막 어필로 유니즌 어필과 클라이맥스 어필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상황이라면, 클라이맥스 어필의 속성과 유닛의 속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선택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다음은 공략 내용을 바탕으로, 1회차 9월 중순경의 육성 상태의 유닛으로 진행한 라이브 영상이다.
라이브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영상을 보면서 흐름을 한번 짚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라이브 - 기본 어필 설명 보러가기 ]
일반 어필 사용법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먼저 일반 어필로 텐션을 쌓는다. 일반 어필을 한 아이돌의 텐션은 떨어지지만, 대신 해당 아이돌의 우측에 있는 아이돌의 텐션이 오르는데, 텐션이 하락하는 양보다 상승하는 양이 더 많기 때문에 좌측에 있는 아이돌부터 우측으로 돌아가면서 일반 어필을 하면 결과적으로 모두의 텐션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때 한 아이돌당 얼마나 일반 어필을 해야 하는 건지 애매하다면, 대부분의 경우 한 아이돌의 텐션이 100%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 하는 선에서 한다고 생각하면 적당하다.
추억 어필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하트를 1개 소모하는 추억 어필은 모든 아이돌의 점수 획득, 싱크로 게이지 상승, 아이돌 전원의 텐션 상승 등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워서 사용하는 게 좋다.
스킬 보드에서 배울 수 있는 추억 드라이브 스킬을 배웠다면 그 수만큼 추억을 묶어서 사용하는 게 좋다. 듀오 드라이브라면 2번, 트리오 이상이라면 3번을 한 묶음으로 사용하는 게 효율적이다.
추억 어필은 싱크로 게이지를 채우려고 할 때나, 텐션이 전체적으로 높아져 있는 후반에 쓰는 게 점수 획득에 유리하다. 높은 능력치의 속성과 현재 리퀘스트의 속성이 일치하며, 텐션도 전체적으로 높을 때 쓰는 게 가장 좋다.
다만 후반에 몰아서 쓰려고 하다가 미처 다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유니즌 어필이나 클라이맥스 어필의 타이밍이 꼬이게 될 수도 있으니 선택한 스테이지와 유닛 육성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는 텐션 상승이 가장 높은 유니즌 어필 종료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니즌 차지에는 차지 1회당 하트가 1개 소모되므로, 차지를 활용하려 하는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하트 개수를 잘 생각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
고득점의 열쇠, 유니즌 어필
육성 초반~중반에는 스테이지가 종료되기 전까지 유니즌 어필을 2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첫번째 유니즌 어필은 게이지가 차는 대로 바로 사용하는 게 좋다. 어필이 종료된 뒤 유리한 효과를 얻거나, 원하는 속성으로 리퀘스트를 변경하는 유니즌 어필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유니즌 어필 효과를 최대한 빨리 보는 게 점수 획득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번째(마지막) 유니즌 어필은, 싱크로 게이지가 모두 찼더라도 곡이 끝나기 직전까지 사용하지 않고 기다렸다가 카운트다운 종료 직전에 쓰는 게 좋다. 곡의 어필 타이밍이 끝났더라도 종료 전에 사용한 유니즌 어필은 끝까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종료 직전 사용하는 유니즌 어필은 고득점의 중요 포인트 중 하나다.
그리고 유니즌 어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유니즌 어필 모드 도중에는 센터에 있는 아이돌만으로 어필을 진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즌 어필을 발동하기 직전에는 일반 어필, 추억 어필을 이용해 센터에 있는 아이돌의 텐션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두는 게 무척 중요하다.
유니즌 차지는 가능한 사용하자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운 아이돌이 여러 명 있으면 유니즌 어필을 할 때 유니즌 차지로 유니즌 어필에 참가할 아이돌을 늘릴 수 있다.
유니즌 차지에는 한 명 추가당 하트 1개가 소모된다. 차지를 사용하여 어필을 발동하면 참여한 아이돌들의 유니즌 어필 효과가 추가로 발동하므로 하트에 여유가 있다면 가능한 차지를 사용하는 쪽이 좋다.
단, 유니즌 차지에는 몇가지 유의해야할 점이 있다.
1. 유니즌 어필 발동자를 포함하여 유니즌 어필에 참가하려는 아이돌은 모두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워두어야 한다.
2. 유니즌 차지가 추가되는 순서는 유니즌 어필 발동자 변경 순서와 같다. 즉, 발동자 기준으로 오른쪽 아이돌부터 순차적으로 차지된다.
3. 만약 원래 지정되어 있던 발동자가 유니즌 차지 스킬을 배우지 않았다면 유니즌 차지를 배운 다른 아이돌로 발동자가 변경된다.
4. 중복된 효과를 포함하여 기본적으로 참여한 모든 아이돌의 유니즌 차지 효과가 발동되지만, 리퀘스트 고정처럼 서로 배치되는 효과일 경우는 차지 아이콘 기준으로 오른쪽 아이돌이 우선된다.
5. 발동 효과 중에 대상이 '자신'이라고 되어있는 효과는 차지로 참여했을 경우 어필 발동자에게 효과가 적용되는게 아니라 해당 스킬을 소지하고 있는 아이돌, 즉, 차지에 참여한 아이돌에게 효과가 적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클라이맥스 어필의 활용
클라이맥스 어필은 8월 20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유니즌 어필과 마찬가지로 전용 어필 모드로 돌입하게 되며, 종료 후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이맥스 어필에는 스타 게이지를 사용하는데, 스타 게이지를 올리는 방법은 유니즌 어필을 사용하는 것이다. 초반에는 유니즌 어필을 종료 전까지 한번 정도밖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타 게이지도 종료 직전이 돼서야 가득차게 되어, 마지막 어필로 클라이맥스 어필과 유니즌 어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스테이지 중간에 유니즌 어필을 2번 할 수 있는 육성 상태가 된다면 클라이맥스 어필을 스테이지 중간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강력한 종료 효과를 기반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기본으로 지급되는 클라이맥스 어필은 어필 종료 후 모든 아이돌의 텐션 100%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반 유니즌 어필로 얻을 수 있는 전원 텐션 상승 효과는 보통 30% 전후인 것을 생각해보면 클라이맥스 어필로 올라가는 텐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클라이맥스 어필을 중간에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 마지막 카운트다운에서 유니즌 어필을 한번 더 사용한다면 스코어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대략 11월쯤이 되면 그정도의 육성 상태가 될 것이다.
만약 마지막 어필로 유니즌 어필과 클라이맥스 어필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상황이라면, 클라이맥스 어필의 속성과 유닛의 속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선택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실전 영상을 보면서 정리하기
다음은 공략 내용을 바탕으로, 1회차 9월 중순경의 육성 상태의 유닛으로 진행한 라이브 영상이다.
라이브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영상을 보면서 흐름을 한번 짚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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