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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마스터 스탈릿 시즌 공략 - 메들리 라이브

메들리 라이브의 특징


메들리 라이브는 3곡을 연달아서 플레이하는 라이브이다. 메들리 라이브도 일반 메들리 라이브, 메들리 오디션, 메들리 페스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같은 형식이다.

3곡을 연달아서 플레이한다고 해도 풀 버전을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며, 1번째와 2번째 스테이지는 30초 정도, 3번째 스테이지는 1분 정도를 플레이하게 된다.

리퀘스트 속성이 고정되어 있다


시간에 따라 바뀌는 일반 라이브와는 다르게 메들리 라이브는 스테이지마다 리퀘스트 속성이 고정되어 있다. 이것은 스테이지가 변경될 때까지 바뀌지 않으므로 해당 스테이지에서 요구하는 리퀘스트 속성에 맞춰 유닛을 준비하여 가는 것이 중요하다.

▲ 라이브 출발 전 정보 전환 키를 눌러 스테이지 3개의 리퀘스트 속성을 확인하자


추억 어필의 갯수는 절반이 된다


한 스테이지당 시간이 짧은 메들리 라이브의 특성상 추억 어필의 갯수, 즉 하트가 절반이 된다.

만약 하트의 총 합을 절반으로 나눈 수치가 딱 떨어지지 않는다면 최종 수치는 반올림되어 적용된다.

▲ 1스테이지 유닛의 총 추억 갯수는 17개

▲ 라이브를 시작해보면 절반의 수치에서 반올림 된 9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스테이지에서도 상태는 유지된다


텐션이나 스킬효과 등은 스테이지가 변경되더라도 그대로 이어진다. 만약 1 스테이지 종료 시 센터의 텐션이 200% 였다면 2 스테이지 시작시 센터의 텐션은 200%에서 시작하는 셈이다.

물론 콤보나 싱크로 게이지, 스타 게이지 등도 그대로 이어진다.

▲ 텐션 등이 스테이지가 넘어가도 그대로 연계된다


마지막 스테이지에 주력을 넣자


속성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는 전제겠지만, 마지막 스테이지에 가장 능력치가 높은 아이돌들을 편성하자.

왜냐하면 30초 안팎인 1번째, 2번째 스테이지와는 달리 마지막 스테이지는 1분 정도로 2배 가까이 길기 때문이다. 더욱이 타이밍상 클라이맥스 어필도 3번쨰 스테이지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마지막 스테이지가 본체라는 생각으로 편성하자.

▲ 클라이맥스 어필은 3번째 스테이지에서 사용하게 된다


스테이지 전환 타이밍에는 유니즌 어필을 사용하자


메들리 오픈 시기까지 진행한 프로듀서라면 곡이 끝나는 타이밍에 유니즌 어필 등을 사용하면 일반 어필시간이 종료되어도 유니즌 어필이 지속되는 시간동안 어필을 계속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메들리에서 스테이지가 전환되어 곡이 변경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싱크로 게이지 우측의 카운트 다운을 꼭 확인하여 1초 남았을때 유니즌 어필을 터트리는 형태로 마무리하는 것을 잊지 말자.

▲ 1초 남았을 때 재빨리 어필! 늦지 않도록 주의!


마지막 스테이지는 선택을 해야할 수도 있다


3번째 스테이지에는 현재 파티의 상황에 따라 좀 다른데, 마지막 카운트에 클라이맥스 어필을 사용할지 유니즌 어필을 사용할지 선택해야 한다.

1, 2 스테이지를 유니즌 어필로 마무리하였고 3 스테이지에서 추억 어필을 8개 이상 사용할 수 있다면 대부분 아슬아슬하게 클라이맥스 어필을 먼저 사용하고 그 다음에 유니즌 어필을 마무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싱크로 게이지가 부족하다면 어쩔 수 없이 둘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유니즌 어필을 포기하고 클라이맥스 어필을 마무리로 사용하거나 클라이맥스 어필을 포기하고 유니즌 어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다.

클라이맥스 어필은 리퀘스트 상태와 무관하게 클라이맥스 스킬에 지정되어있는 속성을 사용하여 어필을 하므로, 현재 유닛의 속성과 클라이맥스 어필의 속성을 확인하고 둘 중에 선택하자.

리퀘스트 고정 스킬을 발동시키지 않도록 주의


유니즌 어필이 발동될때 아이돌마다 지정된 효과가 발동하는데 이 중에 현재 리퀘스트를 30초+@의 시간동안 고정시키는 스킬이 있다.

▲ 이런 스킬이 리퀘스트 고정 스킬이다


메들리에서는 보통 스테이지가 넘어갈 때 마무리로 유니즌 어필을 사용하게 되는데, 유니즌 발동 효과도 유지되므로 이 스킬을 발동시키면 다음 스테이지에서 한동안 해당 리퀘스트로 고정되어 해당 스테이지의 속성에 맞게 준비한 유닛이 잘못된 능력치로 어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 스테이지가 넘어갈때 유니즌 어필로 안즈의 리퀘스트 고정 스킬이 발동되어 버리는 바람에 두번째 댄스 특화 유닛이 보컬로 어필을 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해당 스킬을 발동시키지 않으면 되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1. 다른 유니즌 어필 발동 효과 스킬을 습득했다면 해당 아이돌의 스킬을 다른 스킬로 변경한다.

2. 해당 아이돌이 센터라면 유니즌 어필을 다른 아이돌로 변경하여 발동시킨다. 유니즌 차지에도 해당 아이돌은 넣지 않는다.

3. 해당 아이돌을 센터로 지정하지 않고, 유니즌 차지에도 해당 아이돌은 넣지 않고 발동시킨다. (센터 바로 왼쪽에 배치하면 차지시 제일 마지막에 들어가게 되니 참고하자)

4. 모두 다 어려우면 어쩔 수 없이 해당 아이돌을 유닛에서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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